학회장 인사말

컨텐츠 내용입니다.

한국 식생활문화학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한국식생활문화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식생활문화학회는 1984년에 창립된 이후 한국음식의 문화적 가치와 과학적 우수성을 규명하여 우리 음식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학술교류 및 홍보활동을 하는 등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국가적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기여해왔습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30여년간 총 60여회의 학술대회를 매년 봄·가을 2차례 개최하면서 한국식생활문화의 형성과정과 전통음식의 문화원형에 관한 많은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고, 한국외식문화의 해외진출지원을 통하여 한국문화 전파 및 상품화전략 연구를 활발히 해왔습니다. 또한, 1986년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래 한국학술진흥재단(현 한국연구재단)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지원 하에 격월로 매년 6호를 발행하는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는 2006년 1월에는 한국학술진흥재단(현 한국연구재단) 색인 등재 학술지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러한 학회 발전은 역대 회장님들의 헌신과 함께 회원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과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하며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문화는 정서적인 풍요로움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필수적입니다. 식생활문화 역시 국민의 행복과 창조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동력임에 틀림없습니다. 문화융성의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식생활문화학회는 식생활의 문화적 가치를 발견하고 타 분야와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식문화의 가치를 창조해야할 때입니다. 앞으로 더욱 열린 마음으로 학제간 연구를 활성화하고 국제적 학술활동을 활발하게 함으로써 한국식생활문화학회가 우리나라의 식생활 문화의 발전과 향상에 기여하고 국민들의 건강 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8월

한국식생활문화학회 회장   조 미 숙